컴공댕이 공부일지

[Java 공부기록 ] 세 번째 : 클래스와 객체 (OOP) 본문

기록/이론 공부 정리

[Java 공부기록 ] 세 번째 : 클래스와 객체 (OOP)

은솜솜솜 2023. 4. 6. 21:00
728x90

**OOP

OPP 특징 및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멤버는 클래스를 구성하는 요소이다. (메소드 or 변수)

 

생성자는 사용자가 객체를 생성할 때 자동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이다. (메소드 or 변수)

 

접근 제한자는 public, private 등 외부에서 접근 가능한 멤버를 결정한다

 

static이 붙은 멤버는 객체 선언없이 바로 콜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즉, new를 통해 객체 초기화를 할 필요가 없다.

 

자세한 개념은 아래 요약 필기를 참고하자.

멤버, 생성자, 접근제한자, static

 

 

 

 

클래스 사용해보기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cp1 객체");
		ClassPlus cp1; //ClassPlus 클래스를 자료형으로 하는 cp라는 객체 선언
		cp1 = new ClassPlus(); //new로 cp객체에 메모리 할당 -> cp는 실체가 생김.
		
		cp1.Plus_input(3, 2);
		System.out.println(cp1.Plus_result());
		
		cp1.A = 8;
		System.out.println(cp1.Plus_result());
		
        
		
		System.out.println("cp2 객체");
		ClassPlus cp2 = new ClassPlus();
		cp2.A=1;
		System.out.println(cp2.Plus_result());
		
		//두 객체는 서로의 데이터에 어떤 영향도 주지 못함. 초코빵 한 입 먹는다구 같은 빵틀의 팥빵 크기가 변하진 않아!
	}
}

class ClassPlus {
	
	int A; //멤버 변수 A
	int B; //멤버 변수 B
	
	void Plus_input(int a, int b) { //void형 멤버 메소드
		A=a;
		B=b;
		System.out.println("A="+ A +","+"B= "+B);
	}
	
	int Plus_result() { //int형 멤버 메소드
		System.out.print("두 수의 합은 ");
		return A+B;
	}
}

ClassPlus() : 생성자


클래스 내부의 멤버들은 객체를 통해 제어
(객체.멤버변수 or 객체.멤버메소드)

 

 

 

 

 

생성자니 static이니 새로운 용어와 객체 지향 프로그램이 아직 명확히 와닿진 않지만.. 일단 1회차 정리 끝!

구름 edu로 후딱 한바퀴 돌고, 프로그래머스 강의로 2회차 공부를 할 예정이다.

 

구름 금방 끝내려 했는데 글로벌 탐방, 엔비전 등등등으로 너무 바빠 이론 공부는 잠시 제쳐두어 너무 길어졌다...ㅎㅠ

이제 자바 공부 좀 해보려니까 또 시험기간............ 그래도 객지프 공부하며 자바 이론 종종 정리해봐야겠다.

파이팅파이팅..!

728x90
Comments